2020 제4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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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P(eXtreme Programming)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해설
    XP 기본 원리 : 개발자 2명 공동 프로그래밍 작업(PP), 공동소유(CO), 지속적 통합(CI), 개발 계획 수립(PG), 짧은 배포주기(SR), 단순 설계(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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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P 기본 원리 : 개발자 2명 공동 프로그래밍 작업(PP), 공동소유(CO), 지속적 통합(CI), 개발 계획 수립(PG), 짧은 배포주기(SR), 단순 설계(SD)

     

    해설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해 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 간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 3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주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컴퓨터 지원 소프트웨어 공학(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 CASE)의 주요 기능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 단계의 연결, 그래픽 지원,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 4

    객체지향 기법의 캡슐화(Encapsul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해설
    상속 :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 5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객체지향 설계 원칙은?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와 의존관계를 맺으면 안 된다.

    - 클라이언트가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해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
  • 6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파이프-필터 패턴 : 데이터 스트림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으로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
  • 7

    코드화 대상 항목의 중량, 면적, 용량 등의 물리적 수치를 이용하여 만든 코드는?

     

    해설
    표의 숫자 코드(Significant Digit Code) : 표현하려는 대상의 의미는 제외하고 수치만을 모아 만든 것으로 대상이 되는 물체의 중량, 면적, 크기 등을 직접 코드에 적용하여 만듦
  • 8

    디자인 패턴 사용의 장٠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해설
    디자인 패턴은 객체지향 설계/구현에 많이 사용됨
  • 9

    DFD(data flow diagra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해설
    DFD는 자료에 대한 흐름을 표현하며 구조적 분석기법에 이용되나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음
  • 10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모델링하는 럼바우 분석 기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해설
    럼바우 분석 기법 : 객체 모델링, 기능 모델링, 동적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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