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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의 구성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Process
Feedback
Maintenance
Control
유스케이스(Usecase)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개발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한다.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할이다.
사용자 액터는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연동 시스템을 의미한다.
연동의 개념은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파일이나 정해진 형식으로 넘겨주는 것을 의미한다.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의 순서로 옳은 것은?
㉠ 도출(Elicitation) ㉡ 분석(Analysis)
㉢ 명세(Specification) ㉣ 확인(Validation)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객체지향 기법에서 같은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instance
message
method
module
객체지향 설계에서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오퍼레이션의 일부를 감추어서 객체의 외부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하게 하는 개념은?
조직화(Organizing)
추상화(Abstract)
정보은닉(Infomation Hiding)
구조화(Structuralization)
GoF (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prototype pattern은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
bridge pattern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mediator pattern은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요구사항 분석이 어려운 이유가 아닌 것은?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지식이나 표현의 차이가 커서 상호 이해가 쉽지 않다.
사용자의 요구는 예외가 거의 없어 열거와 구조화가 어렵지 않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호하고 불명확하다.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중에 요구사항이 계속 변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속성이 아닌 것은?
가용성 (Availability)
독립성 (Isolation)
변경 용이성 (Modifiability)
사용성(Usability)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옳은 것은?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시스템으로, 연계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연계 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여 송신하는 시스템이다.
연계 서버
중계 서버
송신 시스템
수신 시스템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원천 기술이 아닌 것은?
구조적 기법
프로토타이핑 기술
정보 저장소 기술
일괄처리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