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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eXtreme Programming)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Linear Sequential Method
Pair Programming
Collective Ownership
Continuous Integration
XP 기본 원리 : 개발자 2명 공동 프로그래밍 작업(PP), 공동소유(CO), 지속적 통합(CI), 개발 계획 수립(PG), 짧은 배포주기(SR), 단순 설계(SD)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자료 흐름도(Data Flow Diagram)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주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S/W 라이프 사이클 전 단계의 연결
그래픽 지원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언어 번역
객체지향 기법의 캡슐화(Encapsul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인터페이스가 단순화 된다.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변경 발생 시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객체지향 설계 원칙은?
-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와 의존관계를 맺으면 안 된다.
- 클라이언트가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단일 책임 원칙
개방 폐쇄의 원칙
리스코프 교체의 원칙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다.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계층 모델이라고도 한다.
3개의 서브시스템(모델, 뷰, 제어)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드화 대상 항목의 중량, 면적, 용량 등의 물리적 수치를 이용하여 만든 코드는?
순차 코드
10진 코드
표의 숫자 코드
블록 코드
디자인 패턴 사용의 장٠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이 용이하다.
객체지향 설계 및 구현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적합하다.
재사용을 위한 개발 시간이 단축된다.
절차형 언어와 함께 이용될 때 효율이 극대화된다.
DFD(data flow diagra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자료 흐름 그래프 또는 버블(bubble) 차트라고도 한다.
구조적 분석 기법에 이용된다.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DFD의 요소는 화살표, 원, 사각형, 직선(단선/이중선)으로 표시한다.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모델링하는 럼바우 분석 기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객체 모델링
기능 모델링
동적 모델링
블랙박스 분석 모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