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클라우드 가상화 기술
∘ 가상화는 단일의 물리 IT자원을 논리적인 다수의 IT자원으로 나누어 동시에 각 자원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기존의 컴퓨터 환경에서는 단일 하드웨어에서 단일 운영체제가 수행될 수밖에 없고 해당 운영체제가 하드웨어를 독점한다.
∘ 그러나 가상화 기술을 적용하면 단일 하드웨어 상에서 여러 개의 논리적 가상머신을 동시에 구동할 수 있으며 각각의 가상머신에 서로 다른 종류의 운영체제를 독립적으로 구동시켜 사용할 수 있다.
∘ 하이퍼바이저는 가상머신과 하드웨어 사이에 위치하여 다수의 가상머신들이 각각의 운영체제가 구동될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독립된 가상머신 환경을 제공해주며,주 기능은 CPU, 메모리 등 하드웨어 자원을 각 가상머신에 논리적으로 분할 할당ㆍ스케줄링해주는 것이다.
∘ 하이퍼바이저는 2가지 타입으로 나뉜다. 첫 번째 TYPE1은 bare-metal 타입이라고 불리며, 하드웨어 상에서 직접 동작하여 그 상부에 가상머신들이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두 번째 TYPE 2는 hosted 타입으로 하드웨어 상에 직접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호스트 운영체제 위에 하이퍼바이저가 위치하는 구조로 동작한다.
∘ TYPE 1은 하드웨어 상에서 바로 동작하는 형태로 고성능의 가상화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며, 오픈소스인 Xen과 KVM, VMware ESXi와 MS Hyper-V 등이 대표적이다. TYPE 2는 개인 컴퓨터의 운영체제 상에 응용프로그램의 형태로 인스톨되어 가상머신을 구동할 수 있는 환경으로 설치 및 사용상의 편의성이 좋으며, VMware Workstation, VMware Fusion, Parallels Desktop, Oracle VirtualBox 등이 대표적이다.
<오답피하기>
③ 하드웨어 상에서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호스트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하는 것은 hosted 타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