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에 처음 발견되었으며 IP 카메라나 가정용 라우터와 같은 IoT 장치를 주요 공격 대상으로 삼는 DDoS 공격용 봇넷 악성코드는 무엇인가?
해설
∘ 님다(nimda)는 2001년 9월에 발생한 컴퓨터 바이러스이다. 미국, 유럽, 라틴아메리카에서 동시에 발생하였고, 단 22분만에 인터넷에 가장 넓게 확산된 악성 바이러스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발생시켰다. 님다 바이러스는 윈도우 계열의 서버(Windows 95, 98, Me. NT, 2000)를 사용하는 PC를 공격대상으로 하고 파일을 통해 서버를 감염시킨다.
∘ 슬래머 웜은 다양한 인터넷 호스트에 서비스 거부 공격(DoS)을 실시하는 웜으로, 개인컴퓨터보다는 네트워크에 더 위협적인 웜이다. 2003년 등장해 10분 만에 7만 5,000대의 컴퓨터를 감염시킬 정도로 확산속도가 빨랐다.
<오답피하기② 미라이 악성코드(Mirai malware)는 사물 인터넷(IoT) 기기를 대상으로 하는 악성 코드이다. 미라이(Mirai) 악성코드는 주로 카메라, DVR 등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들을 감염시켜 봇넷을 만든 후 대량의 트래픽을 유발시키는 디도스(DDoS) 공격을 한다. 미라이(Mirai)는 ‘미래’라는 뜻의 일본어로, 2016년 5월 처음으로 발견되었다.